2016년 4월 21일 목요일

| 월간중앙/특별 인터뷰 |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 “세계인의 고통 나누고 우리나라 이미지도 높여야죠” “넘어진 이들이 스스로 일어서게 해야 진정한 봉사”

 | 월간중앙/특별 인터뷰 |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
“세계인의 고통 나누고 우리나라 이미지도 높여야죠”  
“넘어진 이들이 스스로 일어서게 해야 진정한 봉사” 

출처 : https://jmagazine.joins.com/monthly/view/303959
중앙시사매거진 (일부발췌)



“넘어진 이들이 스스로 일어서게 해야 진정한 봉사”
‘대가를 바라지 않는 헌신’이 가장 중요한 가치 어머니의 사랑으로 지구촌 가족 품에 안아"


2012년 3월 26일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왼쪽)과 아프리카 가봉공화국의 알리 벤 봉고 온딤바 대통령은 지구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협약했다.




국제적 구호활동이 돈이나 물자로만 전달되고, 고통을 겪는 현지인과 교감 없이 전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러브유’의 현장주의는 어떤 원칙을 견지합니까?

“구호활동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가는 현장에서 확인돼야 합니다. 반드시 현지인과의 협업 속에서 구호활동이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이죠. 재난을 당한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해야 하고, 또 그들 스스로를 구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을 구호의 객체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그들 역시 구호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올해 필리핀 태풍 피해지역에 학교를 세울때도 그랬습니다. 학교 건설의 감리를 비롯해 건설 과정에서는 회원과 현지 주민들이 힘을 합쳤죠. 그 과정에서 아주 소중한 가치, 즉 상호 유대와 신뢰가 싹트게 됩니다. 스토리가 생기고 역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사업이 이렇게 이뤄져야 지속성이 담보되고 진정한 봉사의 의미가 드러납니다.”

‘위러브유’는 대가 없이 지원하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한국을 알리고 이미지를 높이는 데에도 상당한 기여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많은 봉사단체가 외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남을 돕고 있습니다. 지원받은 돈과 물질로 남을 돕는다는 것입니다. 필요한 일일 수도 있지만 최선의 방법은 아니란 생각도 듭니다.

“‘위러브유’는 정부 등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지 않습니다. 모금을 위한 행사를 스스로 기획하고 재원은 철저히 자체적으로 마련합니다. 간혹 대기업에서 수억 원의 자금을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지원을 정중하게 사양합니다. 좀 어렵더라도 우리의 능력 안에서 알뜰하게 꾸려 실천하는 것이 바른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엔을 포함한 국제 구호 및 봉사단체와 연대해서 벌일 수 있는 사업도 있을 법하다고 생각합니다.

“헌신과 봉사의 연대는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운 계기와 상황입니다. 의도적인 기획은 뜻하지 않은 오해와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자연스러운 계기가 마련된다면 언제라도 같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굳이 피할 이유도 없지만 인위적으로 상황을 만드는 것은 우리 단체의 방식이 아닙니다.”

매년 김장행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으로 버무린 김치’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장께서 직접 가정을 방문해 그들의 고단한 삶의 이야기를 경청한다고 들었습니다.

---------------------------------------------------------------------------------------------------


월간중앙 사람과사람이라는 코너에 국제위러브유 운동본부 장길자회장님의
인터뷰가 있길래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
위러브유는 우선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받지 않고 모금을 위한 행사로서
자체적으로 마련한다는것에 큰 감동입니다. ^^
그만큼 누군가를위해 애써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얘기겠죠??
가슴이 뭉클하기도 하면서 기쁘기도 합니다~~~
알뜰살뜰하신 장길자회장님~~ 너무 멋집니다 ^^



댓글 6개:

  1. 마음을 모아 함께하는 모습 속에서 나누는 사랑이 너무 감동적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마음을 모은다는게 말처럼 쉬운일은 아닌듯해요 ^^

      삭제
  2. 과연 헌신과 사랑의 모본이시네요~~
    국제위러브유 화이팅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국제위러브유~~ 끝까지 응원합니다. ^^

      삭제
  3. 장길자 회장님 멋져요~! 존경스럽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이렇게 꾸준히~~~ 봉사하는것이 쉽지않은데`~한결같은 장길자회장님~ 멋져요 ^^

      삭제